천연가스 선물 ETN ETF 전망과 롤오버 위험성 이해

특히 최근 천연가스 선물이 최저점이다 유가에 비해 상승폭이 거의 없다 등의 이야기가 많아 투자 권유 이야기가 많지만 반대로 그 위험성에 대해서는 많은 글을 찾기가 어려워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우선 앞서 포스팅한 바와 같이 원자재(유가 천연가스 등) ETF ETN에서 피할 수 없는 롤오버(Roll over) 비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ETN ETF 원유 천연가스 롤오버(Roll over)에 대한 쉬운 설명 (여기 링크 - https://moneyriches.tistory.com/568)



간단히 설명하자면, 선물은 매월만기가 존재하며 그러므로 선물은 그전에 매도를 하거나 현물로 인도받아야한다. 이 때 만기에 이른 선물에 대해 최초 계약과 같은 조건으로 계약을 연장하는 것을 롤오버, 이때 발생하는 비용을 롤오버 비용이라고 한다.


가장 큰 위험성은 바로 현재 천연가스 선물 etn etf의 경우 "장기로 가져갈 수록 롤오버 비용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천연가스는 일반적으로 겨울이 수요가 크다. 그래서 상승 가능성이 크다 라고 예측하는 글들도 많지만 사실 이런 기대감은 11월물 12월물 가격에 다 반영되어 있는 상황이다.

지금 8월물과 12월물 가격차이가 무려 50%인데 가령 12월까지 떠안고 간다면 이 롤오버 비용을 고스란히 부담해야한다. (보통 다른 원자재의 경우 이렇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즉, 천연가스 선물 etn etf는 매월 상승치가 롤오버 비용에 대한 손해를 이겨야 하므로 시간이 갈 수록 더욱 불리해지는 상품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