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까투리 원작 및 줄거리 EBS판 이름 및 등장인물 캐릭터

엄마까투리는 EBS에서도 에니메이션화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실은 그 원작은 굉장히 슬픈 내용을 담고 있다. 동화작가인 권정생 작가의 유작으로 문득 생각나서 아래와 같이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1. 엄마 까투리 원작 줄거리

권정생 작가의 유작으로 2005년 써서 2008년 출판되었다. 어머니의 사랑을 담고 있는 굉장히 슬픈 내용이다.



줄거리는 아래와 같다.

엄마 까투리와 9마리의 꺼병이(꿩의 새끼)들이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가 어느 날 숲속에 원인모를 산불이 난다.

엄마 까투리는 새끼들을 힘겹게 다 챙기지만 막내가 말썽을 피워 제때 못 빠져나와 위기에 처하게 된다. 겨우 엄마 까투리는 막내를 겨우 구하는 데 성공했으나 어느새 불길은 거세어져 도망갈 수 없게 되고 엄마 까투리는 새끼들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몸을 덮고 새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자장가를 불러서 재운다.

불이 꺼지고 나서 살아남은 새끼들은 하늘나라로 간 엄마 까투리 곁에서 살게 된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엄마 까투리의 몸은 점점 썩어서 없어져 가고 엄마 까투리가 있던 그곳에늠 엄마 까투리를 닮은 봉우리가 생긴다.

새끼들도 어느 새 다 자란 어른이 되고, 엄마 까투리는 뼈와 살이 깎여나갈 때까지 자식들을 지켜냈다는 내용으로 끝난다.





2. 엄마까투리 단편 애니메이션과 EBS 에니메이션

실은 엄마까투리는 단편 애니메이션과 EBS 에니메이션 두가지 종류가 있다.

엄마까투리 단편에니메이션은 원작을 기반으로 충실히 위와 같은 줄거리를 따르고 있다. 11년 작으로 러닝타임이 30분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엄마까투리 EBS 에니메이션은 경북도 안동시가 공통 투자하여 출동! 슈퍼윙스를 제작한 퍼니플럭스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했으며 꺼병이의 숫자가 9마리에서 4마리로 줄었다.

각 등장캐릭터는 아래와 같다.




엄마 : 지혜롭고 현명한 엄마. 꿩병아리 4남매 스스로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해주는 엄마.


마지 : 귀여운 소심쟁이 첫째. 조심성이 많음. 선뜻 용기를 내지 못할때도 있지만,관찰력이 뛰어난 친구


두리 : 당돌한 깜찍이 둘째. 남매중 가장 똑소리 나는 두리. 리더십이 강한 친구. 꽃을 참 좋아해서 항상 머리에 장식한다.


세찌 : 개구쟁이 셋째. 장난기와 흥이 넘치는 세찌. 산만해 보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순수한, 분위기 메이커.


꽁지 : 맑고 순수한 막내. 호기심이 왕성한 꽁지. 엉뚱한 면이 있지만 남을 생각할 줄 아는 속이 깊은 막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