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지급일 주식 배당금이 입금되는 시점은? 배당기준일이란 주주총회 시점은?

우리나라 코스피의 배당성향은 약 15%로 주식시장을 갖춘 국가중에 거의 매년 꼴찌를 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로 선진국 평균은 50%, 후진국 평균은 30% 정도이며 매년 개선되고 있지만 부족한 실정이다.

하지만 배당을 주는 회사가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확률이 높다. 게다가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의 주가상승률이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평균적으로 높으므로 시세차익 목적이라도 배당주를 가지고 있는 편이 장기적으로 유리하다.

그렇다면 현재 보유한 주식 배당금의 지급일 즉 배당금 입금 시점은 언제일까? 배당금 입금 시점을 이해하려면 우선 '배당기준일'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한다.



​​1. 배당기준일이란?

'배당기준일'이란 배당지급 의사결정이 있을 경우 이러한 배당지급을 받기 위해 주주가 자신의 주권(주식)을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마지막 날
을 말한다.


그런데 ​​영업일 기준 D+2일에 주주명부를 폐쇄하기에 이 배당기준일 영업일 이틀 전까지 해당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배당금 지급이 가능하다.

가령 12월 31일이 배당기준일이고 일요일이라고 하면

31일 (일요일) 영업일 아님
30일 (토요일) 영업일 아님
29일 (금요일) 영업일 아님 (보통 연 마지막 영업일은 주식 휴장)
28일 (목요일) 영업일 D+2
27일 (수요일) 영업일 D+1

26일 (화요일)이 주식을 보유해야하는 최종 시점이 된다.




​2. 배당금이 입금되는 시점은?

배당기준일과 주주총회 시점을 알면 쉽게 계산이 가능하다. 배당기준일은 배당 여부를 확인하고 주주총회 시점은 배당금 입금 시점을 가늠
할 수 있다.


KSD (한국예탁결제원)의 SEIBro 사이트에서 배당내역에서 검색하면 이 두 가지를 알 수 있다. 참고로 링크는 아래와 같다.

한국예탁결제원 배당내역


​​보통 주주총회 한 달 내에 배당금이 지급된다. 아래와 같이 현대차을 예시로 들어보자면



배정기준일은 2017/12/31
주주총회일은 2018/3/16
현금배당일은 2018/4/13


이다. ​​보통 대부분의 기업은 3월에서 4월에 주주총회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 배당금도 4월에서 5월에는 지급을 받게 된다고 생각해도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