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세증명서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조회 출력 방법

지방세는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해당 지역주민들에게 징수하여 부과하는 세금이다.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부동산취득에 따른 세금을 부과하거나 자동차를 보유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것들을 말하는데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지방세를 납부하고 다른 체납액이 없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문서를 말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서식



이러한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세금신고용 자료로 이용이 되는 서류이기에 은행권 대출에도 이용이 되기도 하는데

인터넷을 통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무료로 출력할수 있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참고로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아래와 같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이 된다.

정부24 홈페이지 안내




<<< 지방세 납세증명서 세목별 과세증명서 정부24 발급 조회 출력 방법 >>>


1. 우선 pc 브라우저를 통해 포탈 검색을 통해 아래와 같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한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2.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 후 화면 중간쯤에 "자주찾는 서비스"에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메뉴를 찾아 선택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까지 가능한 메뉴이다.)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 > 자주찾는 서비스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3. 그다음 아래와 같이 민원안내 화면을 확인하실수 있으며 내용 확인 후 하단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민원 신청하기 선택




4. 아래와 같이 수령방법과 다양한 내용이 나타나며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신청 내용을 작성하는 공란들이 나오는데 필요한 내용을 작성하고 맨 밑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 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필요사항 입력




5.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새창이 나타나게 되고 여기서 발급하려는 과세대상을 선택하고 다시 확인을 선택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필요 과세대상 선택 후 확인





6. 이후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신청한 민원서류가 나타나며 중간에 문서 출력을 선택하면 최종 출력되는 납세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문서출력 선택



# 참고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화면이 나타나며 우측 상단 "인쇄" 버튼을 통해 프린터기 출력이나 pdf 선택을 통해 저장이 가능하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쇄 및 출력 pdf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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