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ELS, DLS, ELB, ELD 차이점, 분류 방법

ELS응 시작하고 주식투자를 좀 해보고 점점 증권사에수 여러 상품을 찾아보면서 ELS외에 ELB, ELD, DLS와 같은 ELS와 비슷한 상품명을 많이 보게 되는데 분류 기준과 의미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1. ​​가운데 "L" = Linked
우선 4가지 상품명에 공통적으로 가​운데에 들어가 있는 "L"은 Linked의 약자로 상품이 어떤 기초자산에 연계되어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맨 앞 "E" 혹은 "D" = Equity or Derivatives
​제일 앞에 오는 알파벳은 기초자산을 의미하며 E는 주식을 의미하는 Equity D는 파생상품을 의미하는 Derivatives 를 나타낸다.

Equity의 약자인 E로 시작하는 상품들은 특정 주식 종목 혹은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이용하며 Derivative의 약자인 D로 시작하는 상품은 선물과 같은 파생상품으로 가격이 형성되는 유가, 금, 은, 환율 등이 대상이 된다.




​3. 마지막 "F", "S", "B", "D"
ELF의 마지막 단어인 ​F는 Fund를 의미한다. 여러 ELS를 펀드로 묶은 상품이다.

ELS의 ​S는 Security, 즉, 증권 형태의 상품을 의미한다. 참고로 DLS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원유 선물과 같은 파생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증권형태로 발행되는 상품을 의미한다.

ELB의 ​B는 Bond의 약자로 채권을 의미한다.

ELD의 ​D는 Deposit이라고 해서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예금형 상품을 의미합니다. 보통 원금보장형 ELS라고도 한다.

참고로 전반적인 수익성은 ELS/DLS가 높은 편이며 안전성은 ELD가 높은 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