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macos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 및 복사 이동 방법

예전에는 맥북의 macos를 지원하는 웹사이트가 거의 없었는데 최근에는 맥북을 지원하는 금융기관의 웹사이트가 많이 늘어나 예전에 비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 듯 하다.

 

그런데 사실 여전히 불편한 점도 많은데 가령 macos에서 공인인증서를 웹페이지를 통해 이동 삭제 복사하는 방법이다. 윈도우os에서는 간편한 서비스 등으로 많이 지원을 하는데 왠지 macos에서는 불편하기만 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맥북 macos에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확인하여 이를 수동으로 복사 이동 삭제하는 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맥북 macos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및 복사 이동 방법

 

 


맥북 macos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확인 방법

 

우선 방법을 알기 전에 알아야 하는 부분이 NPKI에 대한 부분이다.

 

NPKI 폴더


공인인증서는 바로 "NPKI"라는 폴더에 있는데,

NPKI는 주로 개인, 사업자 등이 전자거래를 위해 발급받는 공인인증서를 의미한다.

인증기관에 따라 인증서명이 다르긴 한데

은행의 공인 인증서는 yessign,

우체국 예금보험은 signgate로 모두 NPKI 폴더에 저장되게 된다.

 

참고로 NPKI란 아래와 같은 의미이다.


NPKI (National Public Key Infrastructure)
- 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을 최상위 인증기관
- 금융·증권·무역·전자입찰 등 민간분야의 업무영역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 전자서명법에 근거한 NPKI는 일반 국민들에게 공인인증서를 발행하는 PKI 도메인

 

 

우선 맥북 macos에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찾는 방법이다.


1. Preferences 폴더로 이동한다.

은행 등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금융기관 웹사이트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복사 또는 이동, 삭제가 불가능하다면 직접 폴더를 찾아가서 수동으로 작업을 해야하는데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우선 '~/library/Preferences' 폴더로 이동한다.

~/library/Preferences로 이동



# "Command(⌘) + Shift + g"를 눌러 폴더 이동에서 폴더명을 입력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2. NPKI 폴더를 직접 다른 저장매체에 복사, 이동하거나 삭제한다.

해당 폴더에 이동했다면 이제 NPKI 폴더를 찾아보면 되는데
윈도우os처럼 맥북 mac os에서도 공인인증서는 "NPKI" 폴더에 들어있는데

해당 폴더를 찾았다면 복사하거나 이동 혹은 삭제 등 원하는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preferences 폴더 내에 NPKI 폴더


# 참고로 범용인증서라면 NPKI 가 아닌 GPKI 폴더에 들어있을 수도 있다.

 

 

참고로 윈도우os의 경우 공인인증서 저장경로 및 복사 이동 삭제 방법에 대해 아래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다.

 

윈10 (윈도우10, win10)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저장경로
https://moneyriches.tistory.com/752

 

윈10 (윈도우10, win10)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저장경로

구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는 아직도 민간 공동인증서로 교체해서 사용이 불가하다. 특히 관공서나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는 이전의 구 공인인증서 수준의 보안매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moneyrich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