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세관 통관목록 절차와 소요시간 : 통관목록심사완료란

요즘엔 국내 온라인 쇼핑몰뿐만 아니라 아마존이나 알리익스프레스 해외 쇼핑몰에서도 직구를 많이 하게 된다.

보통 배송이 비행기로 오면 해외 직구도 생각보다 배송이 빠른데 경험적으로 10일 이내에는 도착하는 듯하다. 하지만 모든 구매 물품이 비행기로만 오는 건 아니고 선박으로도 오기도 하는데 구매한 시기나 구매한 상품마다 선편을 배정받는 시간이 다르기도 해서 더 시간이 오래걸린다.


보통 구매한 쇼핑몰에서 운송장 정보와 항공사 및 선사 운송장 번호를 알려주는데 각 택배사에 운송장 정보를 토대로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현황 파악이 가능하다.

해외직구 배송현황 조회


보통 위와 같이 입항 이후 세관에서는 문제가 없으면 통관목록심사완료까지 하루 정도에 끝나게 된다.



<<해외직구 세관 통관목록 절차와 소요시간>>

국내에 도착한 후 통관 - 관세법에서 정한 절차를 이행하여 물품을 수출/수입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다. (해외직구, 해상운송 기준)

보통 프로세스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워딩으로 나타난다.

1) 적하목록제출▶
2) 적하목록심사완료▶
3) 하선/하기신고▶
4) 반입/반출신고▶
5) 통관목록심사완료▶
6) 보세운송▶
7) 수입신고▶
8) 수입신고수리▶
9) 최종 물품반출(국내택배사에 인도)

목록통관 프로세스



# 세관에 들어오는 걸 반입, 세관에서 나가는 걸 반출이라고 함.
# 수리는 서류를 받아서 처리함. "받아들임, 허가"의 의미다
# 보세는 외국물품을 관세를 부과하지 않은 채로 둘 수 있는 장소를 뜻한다. 보통 심사가 완료된 물건을 보통 보세창고에 옮겨두는데 통관으로 치면 80%정도 끝난 상태이다.

위의 프로세스가
평일 기준으로 대략 1~2일 안에 완료되는데 정말 빠르면 오전에 반입되어 오후에 국내택배사에 인도되며, 심지어 DHL이나 FedEx는 일부 지역, 일부 화물까지 당일 배송되는 경우를 본 것 같다.


그런데 통관목록심사완료 후 국내택배사로 인계되어 배송되므로 늦으면 3일 정도 더 걸린다고 봐야한다.

인터넷 우체국 배송의 경우 통관목록심사완료 후 프로세스



아무튼 위와 같이 해외 직구의 저렴한 가격은 정말 매력적이지만 오랜 배송기간은 정말 지치는 부분이라 급한 물건보다는 되도록 구매하고 신경을 끌 수 있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