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테크 불필요해진 엘포인트 M포인트 소진 방법 : 정치후원금 연말정산 전액 세액공제

정치 참여와 함께 돈을 버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실은 금전적인 혜택은 잘 모르겠으나 현실 정치 참여에도 좋은 동기부여가 되리라 생각된다. ​정치후원금을 참여한다고 해서 내 돈을 잃는 건 아니고 오히려 소액이지만 돈을 버는 방법이다.


​​주 이용수단은 현금이 아니라 "포인트"이다. 이 중에서도 최근에 개악을 통해 활용도가 맞이 떨어진 "엘포인트"와 현금과 약 2/3 가치 밖에 없는 "M포인트"가 타겟이다. 게다가 주로 활용도가 떨어진 엘포인트는 상테크 상품권으로 전환된 엘포인트가 되겠다.



참고로 엘포인트의 개악과 M포인트의 현금가치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해두었다.

1. 엘포인트 세금 납부 축소(엘포인트 취득세, 지방세, 국세 납부) (여기링크 https://moneyriches.tistory.com/15​ 정리)


2. 롯데백화점상품권 엘포인트 썸뱅크 적금 안됨 막힘 (19년 3월 12일부터) (여기링크 https://moneyriches.tistory.com/88​ 정리)


3. 상테크 필수 신용카드 현대카드 제로 모바일 포인트형, M포인트 현금화 방법 (여기링크 https://moneyriches.tistory.com/342​ 정리)



정치후원금은 정당이나 국회의원의 정치 활동에 쓰이는 비용이다. ​​특징으로는 연간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10만원 초과 분에 대해서는 비율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는 특징이 아래와 같다. (중앙선관위 FAQ)





정치후원금을 통해 엘포인트나 M포인트를 소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참고로 엘포인트는 미리 페이코 포인트로 넘겨둔다. 위에 링크로 설명한 바와 같이 해피머니나 롯데상품권 전환 등으로 이런 저런 이유로 사용처가 애매해진 엘포인트를 페이코결제 시 페이코 포인트로 소진하는 것이다.


1. 정치후원금센터 접속 (
https://www.give.go.kr/portal/main/main.do)



2. 페이지에 접속하면 기탁금과 후원금이 있는데 "후원금"을 선택한다.





3. 이 부분은 민감할 수 있어 생략한다.
원하는 단체/정치인 선택 후 결제하는데 본인 인증이 필요하며 해당 단체나 정치인 후원회에 성격에 따라 결제가능 수단이 다를 수도 있다.




4. 결제 시 간편결제(페이코등)나 현대카드 M포인트 결제가 가능하다. 엘포인트는 미리 전환해둔 페이코포인트로(간편결제-페이코) M포인트는 현대카드로 결제한다.



## 참고로 후원금 영수증은 위와 같은 기간이 소요되므로 세액공제 시 시간을 충분히 고려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