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투자의 첫걸음, CMA, MMF란 무엇인가? 종류 및 활용 방법

소위 투자를 처음 시작하고자 할 때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아가면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CMA와 MMF이다. 이 두 가지가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정리해보려고 한다.



1. CMA란? MMF란?

처음 두 가지 상품 모두 "하루만 돈을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이라는 소개를 받는다. 

- 수익률은 현재 연 1% 수준으로 일반 예금(수시 입출금 통장)보다 훨씬 높으며 

-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한마디로 1% 정도의 금리를 하루하루 나눠서 받는다는 공통적인 장점이 있다.

비슷하면서 다른 두가지 상품은 무엇이 다를까?


1)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종합 자산관리 계좌라고 부른다. CMA의 원리는 증권사가 고객이 맡긴 돈을 위탁받아 대신 투자해서 수익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다. 이름과 같이 자산을 관리하는 통장 즉 증권사의 입출금 통장이라 할 수 있겠다. 계좌 개설 후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월급 통장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은행이 아닌 증권사나 종금사에서 취급하며 역시 운용사 또한 증권사이다.


2) MMF란?

Money Market Fund의 약자로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회사채, 국채, 공채, 지방채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CMA와 달리 은행에서 가입한다. 이러한 채권들은 대부분 잘못될 가능성이 매우 낮아 안전성이 잘 보장된다. 그러나 펀드이므로 이론적으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2. CMA와 MMF의 차이점은? 장단점은 무엇인가?

1) MMF의 경우 "펀드"이므로 수시입출금이 제한적이다. 

: 은행 영업시간 내에 환매를 해야하고 입금 또한 다음날 진행된다.


2) CMA의 통장은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여 월급통장으로 사용 가능하다.

: 단, ATM출금을 위한 증권사 지점이 많지 않고 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으며 CMA는 먼저 입금한 돈이 먼저 출금되는 선입선출 구조라 수시 입출금 시 기간 수익률이 낮아진다.


3) MMF, CMA모두 굉장히 안전한 자산이지만 예금보호가 되지 않다.(단 종금사형 CMA는 가능하다)

: 이론적으로는 시장의 급격한 변화가 올 경우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다.



CMA나 MMF 두가지 모두 굉장한 장점이 있지만 역시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높은 수익을 보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금리가 낮기 때문에 너무 장기간 돈을 놔두면 기회비용 차원에선 손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