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펀드란? 장단점 및 거치식과 임의식 펀드, 사모펀드

펀드를 투자할 때 적립식 펀드에 대한 추천을 많이 듣게 되는데 실은​ "적립식 펀드"는 상품이 아니다. 그냥 투자 방식일 뿐이다.



​1. 투자 방식에 따른 펀드의 종류
펀드는 투자 방식에 따라 세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아래와 같다.


​1) 거치식 펀드 : 투자금을 한번에 투자하여 일정 기간 넣어 두고, 만기에 투자금과 이익금을 돌려받는 방식


2) 적립식 펀드 : 매월 일정액의 투자금을 정기 적금 형태로 납입하고, 계좌에 쌓인 투자금에 대한 이익을 매월 받는 방식


3) 임의식 펀드 : 투자일(매수일)과 투자금액에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투자하는 방식



추가적으로 이 범주에는 들어가기 애매하니 사모펀드라고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私募) 자금을 운용 상 제약 없이 투자하는 방식이 있다.




​2. 적립식 투자의 장점은? 단점은 없나?
적립식 투자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한마디로 시장의 위험을 줄여주는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Dollar Cost Averaging Effect)라 할 수 있다.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는 매평균매입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말하는데 그만큼 위험성을 낮춘다는데에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펀드는 경기에 투자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경기는 하루 아침에 좋아지거나 나빠지지 않는다. 경기가 좋아질 이유가 생기면 몇년간 꾸준히 좋아지다가 나빠질 이유가 생기면 꾸준히 나빠진다.



​​적립식 펀드는 장기적으로 경기가 좋아진다는 확신과 장기투자를 한다는 의지가 분명해야 한다.



그러지 못할 경우 적립식 펀드는 경기 하락 기간에는 오히려 손실만 누적되므로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고통만 받다가 펀드를 해지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게다가 보통은 경기가 정점을 찍는 시기에 장밋빛 분위기에 펀드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적립식 펀드가 절대 해답은 아니다. 소액으로 무리하지 않게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고 꾸준히 투자하면서 기다릴 수 있는 의지가 있어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