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이름 이해하기, 분류하기, 종류, CE형이란?

펀드투자의 첫 시작은 펀드 이름 이해하기이다. 지금까지 은행, 증권사 직원 추천에 따라 펀드 상품을 구매했더라도 본인이 투자한 펀드에 대해서는 최소한 분류라도 할 줄 알아야 운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종류C-e

을 예로 들겠다.


펀드의 이름을 나눠보자

: 펀드의 이름은 차례대로 1) 자산운용사 2) 투자전략 3) 투자자산 4) 모자/재간접/전환형 5) 종류 로 분리가 된다.

위의 구분대로 나눠본다면 "1)피델리티" "2)글로벌테크놀로지" "3)증권" "4)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 "5)종류C-e"로 구분할 수 있겠다.



1. 자산운용사

첫 번째는 펀드를 만들어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의 이름이다. 증권사 이름이 아니다. 예를들어 증권사는 하이마트 같은 판매사 자산운용사는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제조사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마트에 가면 다양한 제조사 물건이 있듯이 어느 은행, 증권사에도 해당 펀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므로 위의 펀드명에서 "피델리티"는 피델리티 자산운용사에서 제조한(?) 펀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2. 투자전략

두 번째로 나오는 투자전략에는 펀드의 투자 지역/영역을 알 수 있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위의 펀드명에서 "글로벌" 과 "테크놀로지"가 이에 해당된다.


1) 투자지역

- 해외펀드인 경우 전세계(글로벌), 지역(선진국, 이머징, 아시아, 유럽), 국가(중국, 베트남, 인도) 등을 명시한다.

- 국내펀드의 경우 이 부분이 없다. 없을 경우 국내펀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의 경우 "글로벌"이라 전세계에 투자하는 펀드이지만 이럴 경우 어떤 지역/국가에 얼마나 투자하는지는 꼭 투자설명서를 읽어봐야한다.


2) 투자 영역

- 어떤 섹터에 투자하는지, 시가총액크기는 어떤지, 매매전략은 무엇인지가 드러난다. 

- 주식의 경우, 인덱스(주가지수추종), 중소형, 성장, 테크놀로지, 성장, 가치, 배당, 헬스케어 등등으로 표시된다.

- 채권의 경우 고수익(하이일드), 장기/단기, 회사채/국공채로 표시된다.

- 커버드콜, 롱숏 혹은 다이나믹, 마라톤 등의 매매전략도 이쪽으로 표시된다.



3. 투자자산

다음으로 펀드의 투자자산 즉 운용자산이 표시된다. 보통은 증권, 부동산, 특별자산 등이 붙는다. 위의 펀드명에서는 "증권"이 해당되겠다.

- 증권은 주식과 채권, 부동산은 부동산, 특별자산은 이 두가지를 제외한 원자재 등의 모든 자산을 말한다.

- 이를 혼합하여 파는 경우에도 50%이상 투자하는 자산의 이름을 따라간다.

- 증권펀드는 주식형(주식 60%이상), 채권형(채권 60%이상), 주식혼합형(주식 60%미만), 채권혼합형(채권 60%미만)으로 구분한다.



4. 모자/재간접/전환형 

1) 모자형 펀드: 펀드명에 증권"자"투자신탁과 같이 "자"라는 이름이 들어간 것은 하나의 모펀드에 여러 자 펀드가 있는 구조이다. 하나의 모펀드를 운용하면서 수수료가 다른 종류형(아래에서 설명할 A/C/E형 등)을 운용하기 위해 만든다. 위의 펀드명에서는 "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이 되겠다.


2) 재간접형 펀드(Funf of Fund): 해당 펀드가 해당 자산운용사에 의해 직접 운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펀드에 투자하여 간접적으로 운용되는 형태이다. 주로 해외펀드의 경우 국내에서 직접 운용하기 어려우므로 해외에서 만들어진 해외펀드에 투자하는 국내펀드를 재간접펀드라하는데 펀드수수료가 원래 펀드인 해외펀드의 수수료에 국내 재간접펀드의 수수료가 이중으로 부과되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3) 전환형 펀드(Umbrella Fund): 자산운용사가 지정한 몇 개의 펀드 내에서 환매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펀드를 갈아탈 수 있는 펀드를 전환형펀드라 한다. 사실 환매수수료가 실제 펀드를 이해하고 직접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의미가 없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전환형펀드를 추천하지 않는다.



5. 종류(클래스, Class)

펀드 수수료를 결정하는 부분이라 꼭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이다. 4번에서 설명했듯이 펀드 수수료와 보수를 판매 루트에 따라 달리하기 위해 여러 개의 ‘자’ 펀드를 만들고 이름 뒤에 종류(Class)로 구분한다. 수수료는 수익률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으로 수수료가 낮은 E형을 골라야 한다. 위의 펀드명에서 "종류C-e"가 이에 해당된다. 보통 A형과 C형 그리고 E형과 이 혼합형인 AE, CE, E형만 알아도 될 것 같다.


A형은 수수료를 미리 내는 선취형펀드

B형은 일정기간 이전 환매시 후취수수료를 내는 유형

C형은 선취/후취 수수료가 모두 없으나 연보수가 비싼 유형

D형은 선취와 후취 수수료가 모두 발생하는 펀드이며

E형은 인터넷 전용펀드상품으로 인터넷에서만 매수 및 매도가 가능한 유형이므로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 보통 A,C형과 조합하여 Ae, Ce형으로 붙는다.

P형은 연금펀드(Pension)으로 PRS가 붙기도 한다.

P2형은 퇴직연금펀드이다.

S형은 펀드슈퍼마켓 전용 판매 상품으로 낮은 보수와 판매수수료가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아직 해보지 못했다. S, SP형으로 붙기도 한다.

W형은 Wrap전용 펀드이고 장기주택마련저축펀드인 H(House)형과 소득공제장기펀드인 T(Tax)형도 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가입하게 되면 A나 C형으로 가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인터넷으로 가입을 하게 되면 AE, CE형으로 가입 가능하며 수수료가 저렴하므로 이쪽을 더 추천한다. 참고로 A형은 중간에 환매가능성은 있으나 장기로 투자시에 적합하며 C형은 중간에 환매가능성이 높을 때(단기로 투자 시) 적합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