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은행 발급 방법, 전자세금용인증서란
- 각종 멤버십 혜택
- 2021. 11. 9.
공동인증서의 종류는 개인의 경우에는 3가지가 존재한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공동인증서인데 인터넷뱅킹이나 국세청 연말정산, 보험거래나 전자민원을 위한 기본 공동인증서가 있다. 수수료는 무료이다.
그 다음으로 범용개인 인증서가 있는데 인터넷뱅킹을 포함한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 가능하다. 4400원/연간 비용이 든다.
마지막으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려는 공동인증서이다.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이용할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동인증서로,
국세청 사이트와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사이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역시 4400원/연간 비용이 든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전자세금용인증서를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은행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발급 준비물
우선 발급가능 대상은 법인이나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해당 은행에 사업자번호가 등록된 고객이여야 한다.
인터넷뱅킹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발급수수료 : 4,400원/연간(부가가치세 포함)이다.
기업용 범용공동인증서(수수료 110,000원) 보유고객은 별도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없이 기존 범용공동인증서로 사용 가능
참고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이용 가능 사이트는 아래 3군데 이다.
국세청 e세로 사이트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ASP, ERP사이트
국세청 제공 민원업무(홈텍스 등)
참고로 은행 공동인증서로는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
은행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1. KB 국민은행 홈페이지(기업뱅킹)으로 접속한다. 그 다음 인증센터(기업)으로 접속한다.
https://obiz.kbstar.com/quics?page=obiz
2. 기업페이지에서 우측 상단 "인증센터" 을 선택한다.
3. 상단 메뉴에서 전자세금용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좌측 하단에 있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한다.
4.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후, 본인확인 아이디와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번호를 입력한 다음 약관 동의/본인 확인 버튼을 선택한다.
5. 발급대상 인증서가 "전자세금용"으로 자동 선택된다. 하단에 전체동의 후 "예" 버튼을 선택한다.
6.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위해 출금계좌, 계좌번호,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선택한다.
7. 수수료 출금 예약 내역을 확인한다. 4,400원/년 인증서 발급 수수료가 발생된다.
8. 발급을 위해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서비스 이용약관 동의를 진행한다.
9. 인증서 암호를 설정하고 저장위치 선정을 위해 "인증서저장"을 선택한다.
10.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해준다. 다른 공동인증서와 동일하게 하드디스크나 이동식디스크 등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11.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해주면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된다는 팝업창을 확인할 수 있다.
12. 인증서 발급 완료 화면을 확인한다. 최종적으로 인증서 유효기간과 출금계좌번호, 발급수수료를 확인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은행 홈페이지에서 (kb국민은행 예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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