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란 자사고 일반고 차이 및 자사고 재지정 의미 부동산 가격 연관성

몇년째 자사고 즉 자율형사립고 폐지에 대한 이야기로 교육계가 시끄럽다. 참고로 자사고 현형(19년 6월 기준-연합뉴스 출처)는 아래와 같다.



찬성을 하는 쪽에서는 현재의 특목고인 과학고나 외고나 자사고가 최초의 설립 취지에서 벗어나 옛날의 경기고 같은 입시 전문기관으로 변질되었다는 면을 부각시키고

반대를 하는 쪽에서는 일반고의 교육수준과 분위기가 너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공부를 하고싶거나 잘하는 학생들은 모아서 교육시키자는 것이다.

하지만 이게 실은 학세권이라고 하는 부동산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민감한 주제로 이야기되고 있다. 도대체 자사고가 무엇이고 일반고와 차이는 무엇이길래 재지정이나 폐지 관련하여 시끄러울까?




​1. 자사고란? 자립형사립고란?

다양한 교육수요를 수용하겠다는 명분으로 2010년도에 이명박 정부에서 100여 개로 확대하여 시작한 학교 모델이다. 도입 자체는 자립형사립고등학교라는 이름으로 2002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자사고는 전국의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전국단위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해당 학교가 소재한 지역 또는 인근 또는 자사고가 없는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에 한해 지원할 수 있는 광역단위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우리나라 특성 상 사립고들이 재정적 문제로 인하여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어야 하므로 기존의 공립고처럼 운영되던 ​시스템에서 자율성을 좀더 많이 보장해주고 정부에서의 재정지원은 줄이면서 학생들로부터 직접 학비를 받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2. 자사고와 일반고의 차이는? 입시 영향력은?

표면적으로 민사고나 하나고 정도를 제외하고 나머지 학교들은 그냥 일반고 교육과정과 크게 차이가 없다.

​1) 대학 수학 능력 시험

하지만 표면적인 교육과정이 그러하지 입시에 큰 목적을 두는 자사고들은 여러가지 편법으로 교과과정 진도를 최대한 빨리 끝내고 3학년 때는 수능 대비를 중심으로 진행하는데 ​​확실히 "수학능력시험"에는 유리한 느낌은 든다.


​2) 학생부 교과전형
반면에 학생부 교과전형은 매우 불리하다.
자사고 중에서도 소위 인기가 높은 학교들의 내신경쟁은 무척 높으며 강남 8학군에 있는 자사고라면 더욱 내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가 어렵다.


​3) 학생부 종합전형
또한 위와 같이 내신경쟁에서는 아무래도 불리한 구조지만 특기사항을 쌓기에는 훨씬 수월
하다. 학생별로 차이가 나긴 하겠지만 전반적으로 유리하다고 하겠다.




​​3. 자사고와 부동산 가격과 연관성은?

점점 자사고를 줄이거나 늘리거나가 반복되고 있지만 아무래도 자사고를 줄이는 지금도 아래와 같이 어떻게든 전통이나 역사 인프라가 좋은 강남권 자사고가 살아남는 구조
이다.



게다가 학군이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줄고 있기는 하지만 자사고가 폐지되더라도 평준화되면 강남 등 전통학군 집값을 자극하기 마련이다.

즉 학세권이라는 분위기가 유지되는 한 자사고 폐지 유무와 상관없이 강남권 집값 잡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