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벤처펀드란? 장점 단점 및 가입방법

최근에 많이 이슈화 되었던 코스닥벤처펀드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가입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상세 소득공제 혜택과 실제 절시 혜택, 금액에 대해서는 여기 링크​에 정리해 두었다.

코스닥벤처펀드는 낮은 수익률로 오히려 문제가 되기도 했지만 최근에 점점 다시 부각되기 시작하는 분위기이다.



1. ​코스닥벤처펀드란?

코스닥 벤처펀드란 전체 투자금의 50% 이상을 의무적으로 코스닥과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이다.
정부의 중소, 벤처기업 육성방침으로 ‘코스닥 활성화 종합대책’ 중에 하나로 2018년 1월 11일 정부가 발표한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투자자의 코스닥 시장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세제지원 확대가 목적이지만 최근에 오히려 출범 이후에 증시 불안으로 인해 좀처럼 빛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




2. 코스닥벤처펀드 가입방법

각 운용사별로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투자를 결정하면 된다. 가입은 금융기관에 직접가서나 물론 온라인 상에서도 가입 가능하
다. 참고로 펀드을 처음 가입하는 프로세스는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다.

1인당 펀드 투자금액은 제한이 없으며,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모두 가입 가능하다. 하지만 ​법인가입자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지 못한다.




​​3. ​코스닥벤처펀드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소득공제 혜택이다. 투자자에게 3년 동안 3000만원 한도 내에서 투자액의 10% 소득공제 혜택
​이 있기 때문이다.

펀드 가입 시 가입금액 기준으로 최대 3,000만 원까지의 투자금액에 대해 10%의 소득공제를 해준다. 즉, 최대 3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이 가능하다. 참고로 300만원 소득공제 혜택과 실제 절세 금액은 다르다. 소득공제 관련 상세 사항은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다.

이는 현재 펀드 중에 신규 가입 가능 가능한 소득공제 상품으로도 유일한 것 같다.


다음으로 ​코스닥 공모주 물량의 30% 우선배정이라는 점이다. 직접 공모주에 투자하거나 기존 공모주 펀드에 투자할 때 높은 경쟁률로 물량 배정에 불만족이었던 투자자에게는 보다 많은 물량을 배정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다.




​3. 코스닥벤처펀드 단점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3년 이상 의무 가입
해야 한다는 것이다. ​3년 이내에 환매하게 된다면 그동안 이미 공제받은 소득금액에 해당하는 세액이 추징​된다.

이 3년의 의무가입은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요건일 뿐, 소득공제를 원치 않는다면 굳이 3년의 의무가입을 고수할 필요는 당연히 없다.


소득공제 혜택에 대한 실질적인 계산 등은 여기 링크​에서 좀 더 정리해두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