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상장 원유 ETF ETN 상장 종목 및 기초지수 분석, 투자 방법 및 노하우

원유를 투자하고자 할 때 선물을 통해 직접 거래할 수도 있지만 복잡하고 비용고 많이 들어 ETF와 ETN을 활용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다만 장기투자 시에는 롤오버(쉽게 이야기해서 좀 더 긴 만기로 끌고 갈 수 있는 파생상품으로 변환해주는 과정에서 생기는 피할수 없는 비용) 비용이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은 존재한다.



우선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원유 관련 ETF와 ETN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참고로 원유 선물 ETF와 ETN을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것이 "괴리율"이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수요와 공급에 따른 이유인데 ETF 자산운용사들이 해당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가격을 순자산가치로 보고 기본 호가를 설정하더라도 해당 ETF를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순자산가치와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된다. ETN은 또한 추적오차가 없는 상품이나 장매거래시 시장 충격이나 호가 스프레드 등으로 인해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

투자종목을 정하기 전에 최근 3개월 정도의 괴리율을 찾아보고 시작하기를 추천한다. 괴리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호가가 촘촘하고 거래또한 활발하므로 수익이 발생될 확률이 늘어난다.





1. 원유 선물 ETF : 총 4종목 상장

TIGER 원유선물Enhanced와 KODEX WTI원유선물은 각각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R과 S&P GSCI Crude Oil Index ER을 기초지수로 한다.

두 가지 모두 기본적으로는 미국 뉴욕상품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WTI원유 선물가격을 추종하나 롤오버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기는 하다.


TIGER 원유선물인버스와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는 인버스 상품으로 역시 기초지수 가격이 하락할 때 수익을 내는 상품이다.




2. 원유 선물 ETN : 총 14종목 상장

ETN은 총 14개가 상장되어 있는데 기초지수와 수익구조가 다양한 특성이 있다.

신한 WTI원유 선물 ETN은 DJCI Crude Oil TR을 기초지수로,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같은 지수 상승률의 2배 수익을 추구한다.

미래에셋 레버리지 원유선물혼합 ETN와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또한 일일 기초지수 등락률의 2배 수익을 추구한다.

반대로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은 유가가 하락할 때 하락폭의 2배로 수익을 내는 인버스 상품으로 오를 땐 손실도 2배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