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도착시간 계산 : 집화처리 행낭포장 간선상차 간선하차 허브터미널 지역터미널 이동 택배용어

물건을 구매하면 무엇을 주문하든 택배를 기다리게 된다. 택배 조회를 하게 되면 "집화처리 행낭포장 간선상차 간선하차 허브터미널 지역터미널 이동" 등 알기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는데 어떤 의미인지 찾아보았다.

보통 물품을 주문하면 아래와 같이 배송 상태가 나타난다.




​1. 집화처리

가장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집화처리란 택배를 기사님께서 받아갔음을 의미
한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산 경우 쇼핑몰 물류창고에서 나와서 택배차에 실린 상태이다.

이제 택배배송이 막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참고로 "운송장번호"는 미리 받을 수 있으므로 운송장번호가 나왔더라도 배송 시작을 의미하지 않는다.




​2. 행낭포장

처음부터 행낭포장이 뜨게 되면 배송시간이 좀 걸리기 시작하는 듯 하다. ​행낭포장이란 택배들을 하나의 큰 상자에 모아서 다시 포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행낭포장이 끝나면 바로 지역터미널 간선상차가 되고 이동을 하는데 프로세스가 길기로 유명한 옥천허브 등을 지나면 정말 오래걸리는 경우가 생긴다.

주로 파손되기 쉬운 작은 물건에 대해 행해지는데 큰 물건인데도 행낭에 들어가는 경우가 간혹 생긴다. 개인적으로 행낭포장 들어가면 하루 더 걸린다고 생각한다.




​3. 허브 HUB 터미널 이동


허브터미널이란 효율적인 운송을 위해 일정 지역에 있는 중계지역에서 다시 지역별로 재분류해 배송을 하는 역할을 하는 터미널을 의미
한다.

주로 교통에 유리한 곳이나 고속도로와 가까운 쪽들에 터미널이 위치하는데 옥천, 대전, 곤지암, 토평, 도척 등이 있다. 허브터미널이 잘못걸리면 하루 이틀 더 생각하게 된다.




​4. 지역 터미널 이동

배송지와 가장 가까운 지역터미널에 들어간 상태.
이 단계에 들어가면 너무 늦은 시간에 도착하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당일 수취가 된다.




​5. 간선상차

거대 컨테이너, 트레일러 트럭에 택배 물품이 실렸음을 의미
한다. 허브터미널에러 간선상차는 간선하차를 포함하여 계속 반복될 수 있다.




​6. 간선하차

간선상차에서의 트럭에서 택배가 내려졌음을 의미
한다. 역시 지역터미널이 아닌한 허브터미널의 경우 간선상하차가 반복될 수 있다.
반대로 지역터미널에 간선하차가 뜨면 택배가 당일 중으로 집으로 온다고 볼 수 있다.




​7. 배송 / 배달

수취인에게 택배를 배달 중인 상태로 몇 시간 내로 도착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