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와 KTX산천 속도 요금 좌석 및 편의시설 차이점은? 산천 뜻은?

고속철도를 이용하다보면 KTX와 KTX산천이 따로 표시되어 무슨 차이인가 찾아보았다. 왜 굳이 이름을 별도로 추가했는지 무슨 의미인지도 함께 정리해보았다.




1. KTX산천 이름의 유래와 제작 목적

우선 KTX는 프랑스 알스톰에서 1호기부터 12호기까지 생산하여 수입하다가 우리나라 로템에서 13호기부터 46호기까지 면허 생산된 동력 집중식 고속철도 차량이다. 이를 국산화하여 현대로템에서 직접 생산한 고속철도 차량이 KTX산천이다.

개발 당시의 이름은 KTX-II였으며 산천이라는 이름은 전두부 디자인의 모티프인 산천어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대충 고향 산천에서 따온 줄 알았는데;; 역시 깊은 뜻이 담겨 있었다. 아래와 같이 산천어 이미지를 찾아보았다.





​​2. 성능 및 속도 차이는?

KTX와 KTX산천 모두 영업 최고속도는 300km, 설계 최고속도는 330km로 동일하다.
산천이 좀 더 빠르다고 잘못 알려져 있는나 속도는 동일하다.

다만 가감속성능은 강철 재질로 20량인 KTX보다 알루미늄재질을 사용하고 10량 1편성인 KTX산천이 가벼워 좀 더 빠르다. 하지만 반대로 진동, 소음은 강철재질인 KTX와는 달리 알루미늄 재질로 된 KTX산천이 약간 더 심할 수 있다.




​3. 요금 차이는?

KTX와 KTX산천 모두 거리에 따른 요금은 동일
하다.



4. 객실, 좌석 차이는?

KTX 일반실의 경우 역방향좌석과, 순방향좌석이 있어 출발지가 어디고 목적지가 어디냐에 따라서 일반실의 좌석들이 각각 순방향인지 역방향인지가 결정되어 매우 불편하다.
게다가 가끔 역방향 좌석과 순방향 좌석이 마주보는 자리는 4인 동반석도 있다.
KTX특실의 경우는 좌석 회전기능이 있으므로 무조건 순방향이긴 하다.

​KTX산천 일반실은 좌석 회전 기능이 있어 모두 순방향이다. 특실도 모두 좌석 회전 기능이 있으므로 전 좌석이 순방향이다.
KTX와 달리 식당칸이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 일반석이 되었다. 위치는 4호차에 있었으며 지금도 4호차에 가게 되면 약간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