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중 녹음 방법 기능 및 어플 총정리

아이폰을 사용하는 경우 굉장히 유용한 기능들이나 디자인은 깔끔하나 업무 진행 시 중요한 지시사항, 논의사항 기록 등의 목적으로 급하게 통화 중에 녹음해야할 때 불편한 점이 많다.


아이폰 통화중 녹음을 막은 이유는 아래와 같다.
사실 국내에서는 통화중 녹음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당사자가 포함된 통화녹음은 합법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상대방의 동의를 받지 않은 통화중 녹음이 불법으로 애플에서는 이런 이유로 기본 전화 어플에 녹음 기능을 탑재하지 않은 듯 하다.



아래는 아이폰 통화중 녹음 방법에 대해서 시도해본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1. 아이폰 통화중 녹음 어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 ​절​대 비추천

: 테스트한 어플명을 리스트업 할 수는 없어서 하기와 같은 대부분 공통적으로 드러난 3가지 문제점만 공유한다. ​​절대 비추천 한다.
: 녹음은 가능하나 녹음의 목적이 상실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1) 대부분이 유료앱에 녹음 기능만을 위해 상당한 금액을 지불해야한다.
2) 발신할 경우에만 녹음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 발신인 번호가 내 번호가 아니라 심지어 정상적인 번호가 아니거나 국제전화번호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아이폰 기본 "음성메모" 어플 사용 - ​안됨, 헛수고이니 하지 말 것

: 된다는 블로그 글들이 많은데 결론적으로 안된다.
: 통화하다가 홈버튼으로 나와서 음성메모를 키면 녹음 비활성화가 되며 녹음 진행이 안된다. 괜히 헛수고 하지 말길
: 물론 녹음하다가 통화하는 방법도 전화통화 시작 시점부터 음성메모 어플이 비활성화 된다.




​3. 아이폰 전용 녹음기 하드웨어 구매 -

​가능하나 비쌈 10만원대

: 네이버 쇼핑 등에서 "아이폰 녹음기"라고 검색하면 몇 개 특정 브랜드가 뜬다.
: 그런데 반복적으로 녹음 작업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한 두 번 녹음을 위해 10만원이나 써서 지불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심지어 아이폰 밑에 꼽고 사용하는 불편함까지 있다.
: 아이폰 전용 녹음기가 아닌 경우 좀 더 저렴하나 제대로 검증된 글을 찾지 못했다.




​4. 블루투스 녹음기 사용 - ​8만원 정도이나 사용 간편

: 차라리 아이폰 전용 녹음기를 살 예정이라면 블루투스 녹음기를 추천.
: 블루투스 방식으로 아이폰 전용 녹음기에 비해 사용이 무척 간편하다. 역시 "블루투스 스마트폰 녹음기"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 참고로 아이폰 통화녹음기 쿠팡 로켓배송 링크는 아래와 같다.





​5. 스피커폰으로 틀어놓고 녹음기나 세컨폰으로 녹음 - ​​가능하나 외부 소음 영향을 받음

: 조용한 곳으로 따로 이동하여 녹음이 가능한 경우에는 추천한다. 
: 다만 외부 소음이 있을 경우와 다른 사람이 함께 들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6. Y형 스테레오 케이블 + 녹음기 - 저렴(3~4000원대), 추천

: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인이나 친구끼리 노래를 듣거나 영상을 볼 때 사용하는 바로 그 3.5mm 스테레오 커넥터이다.


# 참고로 Y형 스테레오 케이블 쿠팡 로켓배송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bit.ly/37fTrlH




: ​한쪽은 녹음기에 한쪽은 이어폰에 연결하면 된다. 녹음 목적 외에도 활용가능하므로 1-2회 사용한다면 하나쯤 비축해둬도 좋을 듯 하다.




# 상기 링크들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