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1세대 (초대 아이폰)을 아십니까? iPhone 3GS 이전에도 아이폰은 있었습니다.

어느새 iPhone X를 넘어 아이폰이 출시되고 있지만 한국에서 최초로 나온 iPhone3GS까지는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아이폰 1세대인 iPhone 1(초대 아이폰)에 대해서는 알고 계신 분이 거의 없더군요. 아이폰 1세대부터 4세대까지 초기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왜 초대 아이폰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을까?

사실 초대 아이폰 (iPhone 1세대)는 우리나라에서는 발매가 되지 않았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초대 아이폰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매가 되지 않은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초대 아이폰이 GSM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일본 포함)에서는 채용하고 있지 않은 통신 방식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초대 아이폰의 특징은?

간단히 초대 아이폰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자면 iPod 기능과 함께 화면을 물 흐르듯이 넘길 수 있는 Cover Flow 기능이 표준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사실 당시 iPod 시리즈에는 탑재되지 않았었죠.


또한 컬러는 실버만 있었고 용량은 발매 당시에는 4GB와 8GB 2가지였으나 나중에 16GB 모델이 추가되었고 동시에 4GB 모델이 없어졌습니다.

iPhone OS는 1.0이 탑재되었으며, 카메라는 2.0 메가픽셀에 재질은 Phone4와는 크게 다른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이었습니다. 무게는 iPhone 3G(133g), 3GS(135g), 4(137g)와 크게 다를바 없는 135g 였네요.
발매 시작은 미국에서 2007년 6월말에 이루어졌고 발매 종료는 2008년 7월초가 되었습니다.




외관

일단 외관은 아래 이미지처럼 생겼습니다. 앞 모습은 크게 다를바 없지만 뒷부분은 상당부분 달라진 것 같습니다.

<뒷면>


<옆면>


<앞면>





이후 아이폰 2세대, 3세대, 4세대는?

아이폰 2세대폰이 바로 iPhone 3G 입니다. 뒤에 붙은 3G 라는 뜻은 3세대 통신의 뜻이고 사실은 두번째(2세대) 아이폰이 됩니다.
WWDC2008에서 발표되었고 3G 네트워크 대응, GPS탑재, MobileMe 대응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고 컬러도 화이트와 블랙으로 바뀌었습니다. 용량은 8GB, 16GB 였죠.


아이폰 3세대폰은 iPhone 3GS 입니다. 이 또한 3세대 통신 폰으로 3G 뒤에 붙은 'S' 는 Speed를 의미합니다. 3G에 비해 최대 2배정도 고속화되고 배터리 수명도 늘어 났으며 카메라 기능 개선, 음성 컨트롤 기능 등 여러 기능들이 추가 되었고 용량도 32GB 모델이 생겨났죠.  이후 iPhone 3G는 8GB 블랙 모델만 살아남게 됩니다.


아이폰 4세대폰은 iPhone4 입니다. 통신방식은 3세대 통신이며 그래서 '4' 뒤에 'G'가 붙지 않은 것 입니다. 

간단히 바뀐 점을 말씀드리자면, 고속화 및 전력소모량 감소 뿐만 아니라 Retina 디스플레이(LG 디스플레이에서 만들었죠.) 를 통한 고해상도 구현, FaceTime 이라는 영상통화 기능 추가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