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비트코인 가상화폐 거래소 수수료 및 거래은행 비교 - 빗썸 업비트 코인원

요즘 다시 점점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가상화폐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가상화폐의 경우 거래소가 국가별 한 두개가 아닌지라
거래소 선택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거래소 선택 방법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거래수수료 비교를 아래와 정리 해보았다.

우선 신규가입 이벤트 등이 많은데,
거래 수수료를 비교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점은
"현재 실명계좌를 보유한 암호화폐 거래소"
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가상화폐 - 가상자산 거래소 실명계좌 계약 사항

 


금융정보분석원이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시행령을 입법예고 했는데

​이 시행령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는
은행이 발급하는 실명확인 실명계좌, ISMS 인증 등 요건을 구비해 특금법 시행 후 6개월 내인 21년 9월까지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한 후 수리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암호화폐 거래소 등 가상자산사업자는 영업을 할 수 없게되는 것이고, 이말은 

실명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암호화폐 거래소는 의미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실은 현재 실명계좌를 보유한 암호화폐 거래소는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 등 대형 4개 거래소뿐인데

사실 상 이 4개 거래소만이 현재 시점에서는 유효해질 거라는 것이다.


따라서 거래소 선택 시 당연히 이 4가지 거래소 중심으로 선택해야 한다.

그 중 가장 국내 점유율이 높은 업체는 아래 3군데인데 점유율 순서를 따지자면

빗썸 - 업비트 - 코인원 순이다.

20년 말 공시자료 기반 암호화폐 정보포털 쟁글에 따르면 20년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국내 4대 거래소(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의 누적 거래대금은 102조7000억원에 육박했는데
빗썸 43조4000억원, 업비트 41조원, 코인원 17조5000억원, 코빗 8000억원 순이었다.

 

가상화폐 메이저 거래소 3군데

 


아래는 국내 5대 가상화폐 거래소 수수료 비교표 이다.

 

가상화폐 거래소 수수료 및 거래 수량 단위

 



간단하게 저렴한 수수료 거래소 순위만 살펴보면

업비트 (0.05%) > 코인빗 (0.1%) > 코빗 (0.15%) >코인원 (0.2%) > 빗썸 (0.25%)

순이데,

업비트가 0.05% 할인 이벤트로 현재 실명계좌 가능한 거래소중 가장 저렴하다.

그러므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의 거래수수료만 비교하면 업비트가 유리하다.

# 빗썸은 쿠폰 제도를 운용하고 있어 일정 비용을 내면 거래구간별로 수수료율을 0.04%까지 낮춰주고 있는데 200만원짜리 쿠폰을 구매하면 거래 실수수료율이 0.04%로 낮아지고 2만원짜리 쿠폰을 사면 거래 실수수료율이 0.2% 수준으로 낮아지는 구조이다.

# 거래소별로 거래 수수료율이 차이가 나는 까닭은 회사마다 마케팅 비용 등이 다르기 때문. 암호화폐 거래 수수료는 주식 거래 수수료와 다르게 각 거래소가 들이는 마케팅 비용 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아래는 위에도 간단히 언급했지만 각 거래소별로 필요한 실명계좌를 가진 은행이다.

가상화폐 거래소별 필요 실명계좌 은행




(1) 빗썸 거래소 0.25% - 농협계좌 필요

: 빗썸은 가장 비싼 수수료를 받고 있는데 0.25% 거래 수수료라 1000만원 어치 비트코인을 매도할 때 2만5천원 정도의 거래 수수료가 나온다.



(2) 코인원 거래소 0.2% - 농협계좌 필요

: 코인원은 빗썸 다음으로 수수료가 비싸다. 마찬가지로 1000만원 어치 비트코인을 매도한다고 가정하면 2만원의 거래 수수료가 나온다.



(3) 업비트 거래소 0.05% - 케이뱅크 계좌 필요

: 업비트는 실명계좌 인증이 가능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중 가장 저렴한 거래수수료인데 0.05%이로 빗썸보다 무려 1/5수준의 거래수수료이다. 그러니까 만약 1000만원어치 비트코인을 매도한다고 하면 거래수수료는 5000원 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