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및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소득증빙 또는 재직증빙에 이용되는 서류이다. 요즘에는 직장인 대상 혹은 서민 대상 대출 과정에서 많이 요구가 되어 찾게 되는 서류인 듯 하다.

 

이번 포스팅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가 어떠한 서류인지 알아보고 이 두가지 서류에 대한 인터넷 발급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무엇인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자격이 직장인지 혹은 지역인지 그리고 자격득실이 어떻게 바뀌어 가는지 확인해 주는 서류이다.

서류 발급 시에 언제 어디 직장 가입자로 전환이 되었는지 취득일이 적혀있기 때문에 재직기간에 대해 파악 가능하므로 해당 요구 사항이 있을 경우 발급 받게 된다.

보통 정직원 확인 또는 4대보험을 조건으로 하는 상품에서 가장 많이 요구가 되는 것 같다.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의 인터넷발급 방법은?

1) 아래와 같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되면 첫화면 중단에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라는 메뉴 선택하면 된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페이지

 

 

2) 이 후 로그인화면에서 로그인을 하게 되면 현재 건강보험 자격과 함께 이전 자격취득과 상실에 대한 내용을 모두 조회가 가능하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현재 직장 가입자인지 혹은 지역가입자인지 조건별 조회도 가능하며 주민번호를 표시하여 출력할것인지를 선택한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위한 조회





3. 이후 조회 화면 하단에서 프린트 발급과 팩스전송 두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자격득실 확인서 프린트발급/팩스 전송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경우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팩스로 전송을 요청 받는 경우도 많은데 팩스전송 메뉴를 통해 바로 팩스 전송도 가능하다. (팩스의 경우 정확한 전달을 위해 번호를 두번 입력해야함)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건강보험납부확인서란 무엇인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현재 납부중인 건강보험료를 확인하는 서류인데,

건강보험료는 소득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통해 대략적인 소득확인이 가능하므로 이런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 발급받게 된다.​

실은 원천징수영수증이나 소득금액증명원등으로도 대체가 가능하지만,

4대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의 경우 가장 많이 이용되는 듯 하다.

 




2.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1) 앞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조회할 때처럼 아래와 같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첫화면 상단메뉴에서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을 선택한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2. 좌측 증명서 발급/확인을 선택한 후 4번째 메뉴인 "보험료납부확인서"를 선택한다.
그러면 건강보험과 연금보험탭과 함께 조회 메뉴에 본인이 필요한 부분의 조건을 선택할 수 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을 위한 조회 화면

 



3. 이후 조회결과를 보면 출력과 팩스 전송메뉴가 있으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조회할 때처럼 인터넷발급 및 팩스 전송방법과 동일하니 발급 받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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