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야간선물이란 야선과 코스피200 관계는? 야간선물 기준가격 조회방법

KODEX레버리지 인버스 등 ETF을 투자할 때 다음날 KOSPI200의 잣대로 많이 활용되는 코스피 야간선물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코스피 야간선물이란?

​코스피 200 야간선물이란 시카고상업거래소인 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와 서로 연계되어 우리나라 거래소의 휴장시간인 야간에도 거래를 할 수 있게 시장을 만든 것을 말한다.


코스피 200 야간선물거래의 거래시간은 주간시장이 끝난 18:00~익일 5:00 까지 진행된다.


CME에서는 매매체결을 담당하고 정산과 결제는 한국거래소에서 담당을 하여 이에따라 코스피 200 야간선물이 움직이게 된다.


KOSPI200 선물 VS CME연계 코스피선물을 비교해본 표는 아래와 같다. (출처 : 신한금융투자)






​2. 코스피 야간선물과 코스피 200 관계는?

코스피 야간선물은 위와 같이 주간 주식시장 마감 후 18시부터 다음날 05시까지 시카고 거래소와 연계하여 코스피200선물을 거래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므로 야간에 해외에서 거래되는 걸 보면서 다음날 코스피에 대한 반응을 미리 살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게다가 야간 시간에 생기는 대외 악재를 미리 받아 다음 날 주간 시장에 대한 예측치로도 많이 활용된다.


참고로 보통 야간선물의 시가는 주간선물의 종가대에서 시작한다.

단, 주간선물장이 끝나고 야간선물장이 시작하기전에 해외에서 어떤 경제발표가 있거나 그러한 지표발표 예상으로 시장에 호재나 악재가 되면 야간장에서는 갭이 뜨거나 빠져서 시작하게 된다.




​3. 코스피 야간선물 조회 방법은?

보통 증권사 HTS에서 선물옵션 메뉴 내에 "CME 연계 KOSPI200선물시장" "CME 연계 선물현재가"로 확인 가능하다.

웹 상에서는 http://byjob.co.kr/future/cmeKospi.do

혹은 http://esignal.co.kr/kospi200-futures-cme/

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