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마스크 착용시 얼굴인식 Face ID 문제 해결법

아이폰 iPhone의 얼굴인식 Face ID 기능이 오히려 요즘에는 기존 지문인식 방식 등 보다도 훨씬 불편해졌다.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인식 오류로 패스워드 입력 방식보다도 잠금해제 시에도 시간이 오래걸리게 되었다.


최근 usatoday 기사를 읽다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공유하려고 한다.

텐센트 산하의 Xuanwu Lab이라는 곳에서 얼굴인식 Face ID가 사용자가 마스크 착용 한 후의 얼굴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을 발견해서 공유했는데

"마스크를 반만 착용한 상태에서 설정하는 것"이 핵심적인 방법이다.
즉, 마스크를 반으로 접고 얼굴을 반만 가린 상태로 얼굴인식 Face ID 설정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결론적으로 여러번 시도해보았지만 인식률이 100%는 어려웠지만 10번에 7-8번은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얼굴 인식이 되는 듯하여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있을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상세 방법을 공유한다. (단 몇 번 테스트하면서 설정하면서 인식률 올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 아이폰 마스크 착용시 얼굴인식 Face ID 문제 해결법 >>


1. "설정" 메뉴 나 "Face ID 및 암호" 선택




2. "대체 외모"를 사용하거나 "Face ID 재설정"을 선택




3. 마스크를 반으로 접은 다음 얼굴에 댄다. (아래 이미지 참조 - 출처 : 9to5 MAC) 참고로 코부분의 끝부분만 가리고 얼굴을 너무 많이 가리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 만일 "얼굴이 가려졌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머리를 천천히 움직여 원을 만드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마스크를 천천히 얼굴 중앙으로부터 멀리 이동시킨다.

4. 위와 같은 방법으로 두 번의 스캔 과정을 수행하고 "이제 Face ID가 설정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한다.


5. 마스크를 완전히 착용한 다음 아이폰에서 잠금 해제가 잘 되는지 확인 한 후 인식률이 떨어질 경우 다시 1번부터 다시 설정을 시작한다.

# 앞선 설정에서 "대체 외모"를 선택했다면 아이폰 Face ID를 재설정한 다음 마스크를 쓰지 않은 맨 얼굴로 설정하고 다음 단계에서 마스크를 쓰고 "대체 외모" 등록을 진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