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센츄리온, 로마 9군단 실종의 실제 진실은??

좀 오래된 영화지만 센츄리온을 보고 나서 과연 진짜 로마 9군단에 대한 이야기가 어떤지에 대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같은 이야기 만 나오더군요. 센츄리온이라는 영화 홍보나 내용 소개글이 대부분이었고,센츄리온이라는 영화에서는 로마 제9군단이 실종했더라는 이야기를 영화적 상상력으로 풀어났다는 사실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과연 로마 9군단은 실종된 것일까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너무 궁금한 탓에 책들을 뒤져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몇 가지 재미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사라진 로마 군단은 9군단 만이 아니었죠. 예를 들어 21군단(라팍스, 기원후 1세기말)이나 22군단(데이오타리아나, 기원후 132년~135년) 또한 실종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들 군단의 경우, 현대 학자들은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전쟁에서 패배한 탓이라고 보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로마 9군단의 경우는 어떨까요? 




1. 로마 제 9군단의 역사적 기록

우선 9군단이 역사 속에 등장한 시기를 찾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원전 58년~49년 율리우스 카이사르 지휘하에 싸웠던 군단을 모태로 에스파냐에 주둔
2) 기원전 13년 크로아티아에 머물다가 브리타니아 상륙군으로 참여, 영국 주둔군이 됨

3) 기원후 60년 영국 링컨에 기지를 둠
4) 기원후 70년 요크에 주둔함
5) 기원후 83년 스코틀랜드에서의 전투에서 큰 승리를 거둠
6) 기원후 107년 우즈 강변의 석조 요새의 대문을 건설

그리고 그 이후에 대한 기록이 남겨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2. 로마 9군단은 어떻게 실종되었을까?
그럼 9군단은 어떻게 실종된 것일까요?

1) 가장 정설은 영화처럼 115~117년 브리타니아(영국) 북쪽 변방에서 일어난 사태에 의해 파괴되었다는 설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가 122년에 제6군단을 영국으로 파견한 것도 9군단을 대체하기 위함이었다고 해석된다고 하네요.

2) 최근에는 115년~117년 파괴설에 대해 의심이 되는 자료들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군단의 일부가 로마 속주인 니이메헨에 한동안 주둔했다는 증거 자료가 나오고 있다고도 하고요. 터키나 유대까지 가서 최후를 맞았다는 설도 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브리타니아(영국)에서 군단이 파괴되었거나 해체되었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다고 합니다. 단, 그 반대의 증거 또한 없죠. 역사적으로 확인되는 증거는 브리타니아에서 끝나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뭐 좀 허무한 결론이기는 하지만... 처음에는 또 사실을 빙자한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었는데 사실을 영화적 상상력으로 잘 풀어냈다는 느낌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