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투자/주식투자 처음 시작하기, 3) 분산투자와 지수형ETF

우선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해리 마코위츠의 '포트폴리오 이론'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그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개별 주식에 대한 '확실한 정보나 예측'이 부재한 상황에서는 최대한 많은 주식에 골고루 분산을 함으로써 손실(변동성)은 감소시키면서도 수익은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개별종목 투자의 수익률보다 높음을 수학적으로 증명을 했다.

실제로 개별 종목에 투자해보면 능력자가 아닌한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의 수익률은 코스피 지수의 등락률은 하회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막연한 기대로 몇 종목에 투자하는 구조는 다양하게 분산한 투자군 (이것을 포트폴리오라고 한다)의 평균적인 수익률을 초과할 수 없음이 수학적으로 입증된 진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별 주식에 대한 분석 능력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고 해도 분산투자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것이 바로 ETF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 지수 펀드'라고 하고, 특정한 자산의 가격에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구성한 투자 상품으로 지수형 ETF에 투자하기를 추천한다.

예를 들어, 코스피 지수를 투자 자산으로 삼는 KODEX 200 ETF를 1주 사면, 대한민국 코스피에 속한 수백개가 넘는 주식들에 골고루 분산한 투자효과를 얻는 것이다.


댓글